공지사항

 

[보도자료] 발달장애인의 인권증진과 자립생활을 위한 우리들 약속!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4-03-20 09:47:52

[보도자료]

‘발달장애인 옹호 네트워크’ 당사자 업무협약 진행
발달장애인의 인권증진과 자립생활을 위한 우리들의 약속!

-금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단법인장애와사회, 사람사랑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서귀포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신세계중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새날동대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열린금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1. 사단법인 장애와사회 부설 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이상희, 이하 사람중심 IL센터)는 지난 3월 14일 2시 발달장애인의 인권증진 및 자립생활을 목표로 연대하고 있는 8개 단체와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하였다.

 

2. 이번 업무협약은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주도하여 [발달장애인 옹호 네트워크는 발달장애인의 인권증진과 자립생활을 목적으로 활동한다.], [우리는 서로 힘을 합쳐 목소리를 내는 옹호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서로 약속한다.] 라는 내용으로 함께 약속하는 시간을 가졌다.

 

3. 사람중심IL센터 최장혁 활동가는 2023년 발달장애인 옹호 네트워크 성과, 2024년 발달장애인 옹호 네트워크 계획에 대해 발표하였고, 올해 함께해나갈 네트워크 활동이 기대됩니다함께 목소리를 외칩시다!”라며 옹호 네트워크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4. 이어진 업무협약식에서는 연대 활동에 대해 기대되는 점, 우리에게 공동으로 필요한 지원/정책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함께 힘을 합치고더욱 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어려운 말들을 많이 발견합니다발달장애인을 위한 쉬운 정보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집에서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활동지원 시간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라는 증언을 확인하였다.

 

5. 2024년 발달장애인 옹호 네트워크는 ①옹호 네트워크 활동(옹호회의/체험), ②옹호 네트워크 지원자회의(실무/당사자 지원 방향 논의), ③옹호 네트워크 교류회(발달장애인 의제 발언)를 추진하여 발달장애인이 얘기하는 주요 정책/의제에 대한 공론화와 리더 양성을 위해 활동할 계획이다.

 

6. 이번 당사자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발달장애인의 권리증진 및 자립생활을 위해 지속해서 지원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지지 바란다.

 

문의: 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안수미 (070-4128-0316)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