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IL센터, 2024년 자조모임 활성화를 위한
[자조모임 연합교류회] 성료
- 스스로 준비하고, 스스로 진행하는 자조모임 -
- 장애와사회 부설 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이상희, 이하 사람중심IL센터)에서는 장애인 당사자의 사회참여 및 주도성 확대를 위해 자조모임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10월 30일, 사람중심IL센터 자조모임 3곳의 리더와 회원들이 모여 자조모임 연합교류회를 진행하였다.
- 연합교류회는 자조모임 리더들이 스스로 준비하고 스스로 진행하였다. 리더들은 23년 활동보고, 24년 활동에 대한 포부 발표, 윷놀이, 풍선배구, 소감나누기 등을 진행하며, 23년 활동 성과를 보여주고 회원들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가졌다.
- 참여자들은 “교류의 장을 만들어 주어 고맙고, 자조모임끼리 벽을 허물고 친해질 수 있던 시간이었다.”, “리더들이 준비 많이 해주셔서 모임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고, 게임이 참 재미있었다.”, “장애인들이 같이 모이기도 쉽지 않은데 게임도 하고 서로 웃고 즐기면서 재미있게 보냈다. 서로의 마음이 모아지는 느낌이었다.” 등의 소감을 말했다.
- IL센터는 현재 3곳의 자조모임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4년에도 장애인 당사자 주도의 자조모임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자조모임은 ①발달장애인 자조모임 ‘우리들의 모임’, ②정신장애인 자조모임 ‘뫼비우스 해방구’, ③요리자조모임 ‘요리조리모임’이 있으며, 회원을 수시 모집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장애인은 기관으로 연락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