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사람중심IL센터, 장애인 당사자의 경제적 자립생활을 위한
2023년 사람중심 집단ILP 1차 금전관리 강좌 성료
- 주체적인 자립생활을 위한 첫걸음 -
1. 사단법인 장애와사회 부설 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이상희, 이하 사람중심IL센터)는 서울시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0일 ‘금전관리’ 주제의 강좌를 진행하였다.
2. 이번 1차 강좌는 개별 또는 각 지역 6기관에서 약 40여 명이 참여하였고, 실제 자립생활 주택에 거주하는 당사자, 코디네이터의 참여 비율이 높았다.
3. 강사는 경제적 자립을 위해 주도적으로 돈 관리 기술 교육을 하는 ‘오도선머니클리닉’의 오도선 대표를 초빙하였고, 본 강좌는 ‘돈의 중요성’, ‘돈 관리 방법(지출/저축)’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제 지출 가계부를 작성해보는 실천활동 병행으로 진행되었다.
4. 실제 강의에 참여한 A씨는 “돈을 가치 있게 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B씨는 “돈 관리를 하는 법에 대해 많이 배워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이야기하였고, 만족도 조사지 중 [강의를 듣고 돈 관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나요?]란 문항에 95%가 ‘그렇다’라고 응답하여 강의에 대한 만족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사람중심IL센터 이상희 소장은 “지역 중증장애인의 주체적인 자립생활을 위해 경제권에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고, 선택하며, 결정하는 권리를 알아갔으면 한다.”, “다양한 내용의 집단 자립생활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며 당사자의 의견을 취합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이야기하며 지역 중증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생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6. 사람중심집단ILP는 연 4회 진행되며 2차 강의는 오는 6월 [일자리]에 대한 주제로 ‘일자리 종류 및 취업 방법’, ‘이력서 및 자기소개 작성 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 바란다.
7. 본 강의 자료는 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070-4128-0316)으로 연락하면 된다.
붙임 사람중심집단ILP 1차 강좌(금전관리) 진행 사진 1부. 끝.